본문 바로가기
정부 지원 사업 프로그램

서울시 3040 여성 취업 지원금, 인턴십, 장려금, 우먼업

by emmao 2023. 4. 10.
반응형

서울시에서는 3040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지원금과 인턴십 그리고 장려금을 지원하는 우먼업 프로그램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 이에 모집지원글을 확인해 보시고 해당자는 혜택을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3040 여성

서울시에서는 경력을 보유한 여성들을 위해서 서울우먼업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했습니다. 한창 일해야 할 나이에 임신과 출산, 육아로 경제활동이 중단된 서울시의 30대 40대 여성들의 재취업과 그리고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엄마와 아빠 행복 프로젝트 중의 한 사업의 일환입니다. 서울시에서는 경력을 보유한 여성이 대략 24만 명으로 파악했습니다. 이 중에서 20만 5천 명인 86%가  만 30~49세 3040 여성입니다. 주요 선진국들의 경우에서는 여성분들이 젊을 때에 꾸준히 일을 하다가 50대가 되어서야 은퇴를 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에서는 20대에 취업한 후 30대에 임신‧출산 등을 하고 일자리를 그만두는 사례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자녀가 어느 정도 성장을 하는 경우 다시 일을 찾거나 시작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3040 여성들을 대상으로 구직활동부터 취업과 고용의 안정성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서울우먼업 프로젝트의 경우는 21년 9월에 시범 시작하였습니다. ‘우먼업 인턴십’을 한 단계 진화시킨 사업으로, 첫째는 우먼업 구직지원금(30만 원 ×3개월)과 둘째는 우먼업 인턴십(생활임금 ×3개월) 셋째는 우먼업 고용장려금(100만 원 ×3개월)을 지원하는 ‘3가지 세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취업 지원금

서울시에서는 약 1년여간의 우먼업 인턴십을 시범운영을 하여서 49명이 재취업에 성공하는 등 소정의 성과가 있었습니다. 중도하차 등 저조한 수료율과 취업률 그리고 일자리 미스매칭과 일과 생활 균형이 가능한 일자리 연계 등에서도 좀 더 보완이 필요하다고 보는 사업 재정비를 구성했습니다. 구직활동에서부터 취업과 고용 안정성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서울우먼업프로젝트의 경우에는 3040 여성들의 수요를 반영한 일과 생활 균형이 가능하며 여성 개인들의 적성과 경력‧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연계하고 또 실질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한 지원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첫째에서는 우먼업 구직지원금은 서울시에만 30세~49세 미취업과 미창업 여성 중 총 중위소득 150% 이하인 총 25,000명에게 구직 활동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월 30만 원을 3개월간(1인 최대 90만 원)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물가인상률이 높지만 취업 준비하는 3040 경력단절 여성들에게는 월 30만원도 꼭 놓치지 않고 정부지원금을 받으셔서 생활비에 보탬이 되시길 바랍니다. 

인턴십 장려금 우먼업 

경력단절여성들은 재 취업을 하려고 노력할 때에 맞닥뜨리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중에 1, 2위는 자녀 양육으로 인한 구직활동시간이 부족하고 일자리정보 부족 하다는 점에 착안해서 서울시에서는 여성인력개발기관을 연계하여서 각종 구직정보와 동기부여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일자리박람회 및 데모데이 등을 통해 취업까지 밀착 지원을 합니다. 금전적인 지원에 그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구직지원금을 수령하는 기간 동안에는 27개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을 통해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 교육 과정 또한 무료로(수료 후 취업 시) 들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융합 AI프로젝트 매니저 양성과정과 K-콘텐츠 기획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 AI 융합 iOS 개발자 등에서 4차 산업분야 미래 유망 분야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커리어 전환을 꿈꾸는 3040 여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성미래일자리 직업훈련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권역별 그리고 선도형 교육훈련 5개를 말하며 이는 빅데이터, 실감형 콘텐츠, AI활용 소프트웨어 등 일자리 지형 변화에 맞춘 신기술, 융합분야를 의미합니다. 둘째는 3040 생애주기맞춤형 특화프로그램 18개로 생애설계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과 라이브커머스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그리고 HRD 기획 및 운영실무자 양성과정 등을 이야기합니다. 이 과정으로 구직지원금 대상자 맞춤으로 올해 새롭게 기획·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수료율 85%와 취업률 75%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